한국당 빠진 3당, '8·15 이산가족 상봉' 결의안 채택 추진 합의

입력 2017-06-05 17:43   수정 2017-06-06 05:18

국회에 '인사청문 개선' 소위 설치
인사검증 기준도 마련키로



[ 김기만 기자 ]
국회는 8·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기로 했다. 또 국회 운영위원회 산하에 인사검증 기준 마련 및 인사청문 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를 설치하기로 했다.

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·김동철 국민의당·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5일 국회 의장실에서 정례회동을 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.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“각 당 대표들이 8·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결의안에 합의하고 추진하기로 했다”며 “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함께할 수 있도록 얘기를 나눴다”고 전했다. 제1야당인 한국당은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처리 강행에 반발해 불참했다.

인사청문 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는 바른정당이 제안했다. 주 원내대표는 “인사청문회 기준을 정하는 소위를 만들어 전문가와 논의하면 어떨까 한다”며 “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에서 소위를 맡아 객관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”고 말했다.

여야는 공통공약 추진에 대해서도 논의하기로 했다. 강 대변인은 “공통공약 문제는 이틀에 한 번씩이라도 만나서 빨리 (논의를) 하자고 했다”며 “각 당의 고유공약까지 포괄해서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하기로 했다”고 밝혔다.

이날 회동에서는 인사청문회를 둘러싼 뼈 있는 말도 오갔다. 우 원내대표는 “청문회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했지만, 우리도 그런 문제에 대해서 쉽게 넘어가지 않을 것”이라며 “다만 국민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경우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다”고 했다. 이에 주 원내대표는 “여당은 야당 시절 요구했던 청문회 기준을 지켜야 하는 것 아닌가”라며 “아무리 바빠도 바늘허리에 실을 꿰어서는 안 된다”고 지적했다.

회동에 불참한 정 원내대표는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“정 의장이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에서 중립적·객관적인 국회 운영과 거리가 멀었다”며 “국회법이 무시되는 상황에서 언론 사진찍기를 위한 들러리를 서는 것은 의미가 없다”고 비판했다.

김기만 기자 mgk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